Ⅰ. 예수(예수그리스도)의 12제자시몬베드로예수그리스도에 대해 말씀하되 '나사렛 예수'라고 말하면서 이 분은 하나님에 의해 너희를 위하여 정하신 바 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유대인들은 그의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메시아 되심을 거부했다.
다시 말하면 그는 도저
Ⅰ. 예수그리스도(예수)의 12제자가롯유다가롯유다는 가롯시몬의 아들이며(요6:7) 주께서 택한 열두 사도 중에 한 사람이다. 가롯유다는 복음서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 가장 불가사의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이름의 뜻과 배경, 성품 그리고 예수님을 배반한 동기와 죽은 방법 등 모든 것들이 아직
베드로로서의 시몬시몬은 예수님으로부터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시기 위하여 사도로 부름을 받고 베드로(반석이라는 뜻)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야고보, 요한과 더불어 더 많은 주님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1) 베드로의 신앙고백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마16:16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
19)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취하면 그보다 못한것을 내놓는데,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남겨 두셨군요,"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처음으로 갈릴래아 카나에서 표징을 일으키시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셨다. 그리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 어머니 덕분에 그의 제자들에게 메시아라는 믿음을 심어줄 수 있었다.
2) 마태와 누가의 우선설
오랜 기간 교회는 교부들의 기록, 특별히 유세비우스의 기록을 근거로 마태복음을 최초의 복음서로 받아들였다. 유세비우스는 파피아스의 글을 인용하면서, “장로들이 불러주는 것을 마태, 마가, 누가가 각각 그렇게 기록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은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한 비밀을 베드로의 고백과 완전히 정반대로 설정하였고 제자도에 부르심은 마지막세대의 종말론적 맥락 안에서 실현되었다. 마태에 의하면 베드로의 고백의 함의는 새로운 신앙공동체(교회)에까지 확장되었다. 그 공동체의 존재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도들의 기초